▣ 엔진오일 마크 및 규격
1. 도우넛 형태의 마크는 무엇인가?
- 보통 엔진오일의 용기상에는 두 가지 마크가 있습니다.
API SJ, SAE 10W30 등이 표시되어 있는 둥근 마크는 API (미국 석유협회)의 마크이며 API에 제품의 그 등급을
인증 받은 표시입니다.
이와 함께 저 점도 오일에만 사용되는 있는 마크는 미국 자동차 협회와 일본 자동차 제조자 협회공동으로 구성된
ILSAC( 국제 윤활유 표준 및 인증 기관 )의 인증 마크로서 ILSAC GF-2의 경우는 API SJ를 인증 받은 10W30 이하의
저 점도 제품 중 Seq. VI“X”라는 연비향상 테스트에 합격된 제품에 한해서만 부여되는 인증 마크입니다.
2. 엔진오일 용기의 5W30, 10W30 등의 표시는 무엇인가요?
- 엔진오일 용기에서 볼 수 있는 SAE 10W30과 같은 숫자는 오일의 점도를 나타냅니다. 점도는 오일이 얼마나 묽은지
끈끈한지를 나타냅니다. 점도를 표시하는 숫자는 미국 자동차공학회인 SAE에서 고안하여 숫자앞에 SAE라고 쓰고
있습니다.
표기 중에 "W"는 겨울철에 사용할 수 있는 점도인지 테스트를 받았다는 뜻입니다. 점도가 너무 낮은 오일은 고온에서
적절한 윤활작용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며 점도가 너무 높은 오일은 저온에서 펌핑이 쉽게 되지 않아
엔진 중요 부위를 적절히 윤활을 하지 못합니다.
엔진오일은 엔진이 차가울 때 쉽게 흐를 수 있는 저온성능을 가져야 하며 엔진이 작동중인 고온에서는 엔진을
보호할 수 있을 정도의 점도를 유지하는 고온성능을 가져야 합니다. 이러한 성능을 나타내기 위해서 SAE 10W-30 과 같은
숫자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표시를 가진 오일은 SAE 10W로 표시되는 저온성능과 SAE 30으로 표시되는 고온성능을 동시에
만족하는 오일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숫자가 커질수록 점도는 높아지게 됩니다. 국내의 기후에 맞는 엔진오일의
저온점도는 가솔린 용으로는 SAE 5W, 10W 등이 있으며 고온점도는 SAE 30, 40, 50 등이 있습니다.
승용차에 대한 SAE 점도 등급에 대한 안내 | |
극도로 덥거나 추운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는 5W30과 10W30같은 다급점도 오일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오일은 저온에서 시동을 걸 때 유동성이 좋고 높은 온도에서도 적절한 점도를 유지하여 만족할 만한 윤활효과를 냅니다. 주의: 차 마다 다른 점도 등급의 오일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취급 설명서에서 추천되는 점도 등급의 오일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
가장 낮은 외부 온도가 아래와 같다면 |
추천되는 점도 등급 |
0℃ |
5W30, 10W30, 10W40, 20W50 |
-18℃ |
5W30, 10W30, 10W40 |
-18℃ 이하 |
5W30 |
3. API 등급이란 무엇입니까?
- API로 불리는 미국석유협회는 엔진오일의 전반적인 인증이나 감사 업무를 담당합니다. 국내 엔진오일은 주로 미국의
규격에 맞추어 개발되기 때문에 어떤 엔진오일에서도 이 규격은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오일 분류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승용차, 밴, 경트럭):
가솔린 엔진을 위해 만들어진 오일은 API의 “S”(Service) 분류에 해당됩니다. 가장 최근에 제정된 등급은 API SM 입니다.
디젤 엔진오일 분류(디젤 엔진을 장착한 고하중 트럭과 장비):
디젤 엔진을 위해 만들어진 오일은 API의 “C” (Commercial) 분류에 해당됩니다. 현재 이용되고 있는 등급은
CI-4,CH-4, CG-4, CF-4와 CF이며 가장 최근에 제정된 등급은 API CJ-4입니다.
▣ 오일의 서비스 분류
1. 가솔린용 엔진 오일의 서비스 분류
API 분류 | 성능시험법 | 관련되는 미군 규격및 엔진 제작회사 규격 | 내 용 |
SA | 없 음 | - | 첨가제를 필요로 하지 않는 완만한 조건하에서의 엔진에 적용 |
SB | L-4혹은 L-38 Seq.Ⅳ | - | 약간의 첨가제함유를 필요로 하는 경부하 조건하에서 운전되는 엔진에 적용하며 긁힘 방지성,산화방지성,베어링의 부식방지성을 가지고 있는 오일 |
SC | L-1,L-38 Seq.ⅡA Seq.ⅢA Seq.ⅣA Seq.ⅤA | MIL-L-2104B Ford ESE-M2C 101-A | 1964∼1967년형 승용차와 트럭용 가솔린 엔진에 적용하며 고온·저온 퇴적물,마멸,녹,부식에 대한 방지성이 있는 오일 |
SD | L-38 L-1혹은1-H Seq. ⅡB Seq.ⅢB Seq.ⅣB Seq.ⅤB . Falcon |
Ford ESE-M2C 101-B GM 6041-M | 1968∼1971년형 승용차와 트럭용 가솔린 엔진에 적용하며 분류 SC 보다도 고온·저온 퇴적물, 마멸, 녹, 부식에 대한 방지성이 있는 오일 |
SE | L-38 Seq.ⅡB Seq.ⅡC Seq.ⅡD Seq.ⅢC Seq.ⅢD Seq.ⅤC Seq.ⅤD |
MIL-L-46152 Ford ESE-M2C 101-C GM 6136-M |
1972∼1979년형 승용차와 트럭용 가솔린 엔진에 적용하며 분류 SD 보다도 고온·저온 퇴적물,마멸,녹,부식에 대한 방지성이 있는 오일 |
SF | L-38 Seq.ⅡD Seq.ⅢD Seq.ⅤD | - | 1980년 이후 생산된 승용차 및 트럭용 가솔린엔진에 적용, SE보다 우수한 고온.저온퇴적물 마멸 녹 부식 방지성이 개선되고 공해 문제를 개선시킨 오일 |
SG | L-38, 1-H2 Seq.ⅡD Seq.ⅢE Seq.ⅤE | - | SF보다 우수한 고온·저온퇴적물 마멸 녹 부식 방지성이 개선되고 공해 문제를 개선시킨 오일 |
SH | L-38 Seq.ⅡD Seq.ⅢE Seq.ⅤE | MIL-L-4615E | SG보다 Deposit 억제 및 산화 안정성, 내마멸성,부식 방지성이 우수한 오일. |
SJ |
L-38, Seq.ⅡD Seq.ⅢE Seq.ⅤE |
- |
Deposit 억제 및 산화 안정성, 내마멸성, 부식 방지성이 우수하고 자동차 배기 정화장치의 삼원 촉매에 영향이 즐어등 오일. |
SL |
BRT,Seq.ⅣA Seq.ⅢF, VG, ⅥB, Ⅷ |
- |
자동차의 연비성능 강화와 이러한 성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능력향상. 배기가스 정화장치 촉매 영향 감소. 엔진부품 보호성능 향상 |
2. 디젤용 엔진 오일의 서비스 분류
API분류 | 성능시험법 | 관련되는 미군 규격및 엔진 제작회사 규격 | 내 용 |
CA | L-4혹은 L-38, L-1 | - | 저유황분의 고품질연료유를 사용하는 경∼중부하조건의 디젤엔진에 적용하며 1940∼1950년경에 생산된 차량엔진에 사용할 숭 있는 오일. |
CB | L-4혹은 L-38 L-1 | - | 저품질연료유를 사용하는 경∼중부하조건의 디젤엔진에 사용하며 베어링의 부식과 고온 최적물에 대한 방지성이 있는 오일. |
CC | L-38 LTD Seq.ⅡA,ⅡB,ⅡC,ⅡD 1H 혹은 1-H2,1-D |
MIL-L-2104B Ford ESE-M2C 101-A |
고부하에서 운전하는 디젤엔진 또는 고부하의 가솔린엔진과 버스, 트럭, 산업 및 건설장비의 엔진오일로서 고온· 저온퇴적물, 녹, 부식에 대한 방지성을 가진 오일. |
CD | 1-G혹은 1-G2 L-38 | Ford ESE-M2C 101-B GM 6041-M | 과급기가 부착된 고속·고출력하에서 운전되는 디젤엔진에 적용하며 베어링의 부식, 고온퇴적물에 대한 방지성을 가진 오일. Caterpillar tracter Co.의 엔진에 적합한 오일. |
CE | 1-D, 1-G, L-38 | MIL-L-46152 Ford ESE-M2C 101-C GM 6136-M |
Mack truck Co.의 엔진에 적합한 오일. |
CF-4 | L-38 MACK-6T-7,NTC400 | - | 고부하의 디젤엔진에 적합하며 CE급 엔진오일보다 오일 소모량 및 피스톤 퇴적물 억제 성능이 우수한 오일. |
CG-4 | L-38, GM6-2L MACKT-8 CATIN,Seq.3E |
- | 고부하의 디젤엔진에 적합하며 매연 발생억제능력이 뛰어나 환경보호에 우수한 오일. |
CH-4 | orbahn MACK T-9 MACK T-8E Cummins M7 CAT1P CAT1K Seq.ⅢE GM 6·5L | MIL-L-4615E | 구 모델 뿐 아니라 1998년식 고 부하 디젤 엔진에 적합한 엔진오일.특히 연료의 함유량이 0.5% 이하의 저유황 연료에 적합. 마모방지성능, 열안정성, 퇴적물 억제 기능,전단안정성이 우수함. CG-4, CF-4급보다 그 성능이 향상되었음. |
3. ATF 서비스 분류
구 분 | 현 재 SPEC | 향후 SPEC 및 개선내용 |
GM | DEXRON DEXRON ⅡE DEXRON Ⅲ |
DEXRON IV (1999년 예상) * Fill-For-Life오일(교환없이 150,000 mile이상요구) * 저온성능 및 연비 향상 * 완전 합성유 및 부분 합성유 예상 기포 및 공기 혼입 감소 |
FORD | MERCON | 신규 MERCON 전단안정성 및 저온성능 강화 . 기포 방지성 향상. 마찰. 마모개선 .떨림방지 .산화안정 |
미쯔비시 TYPE | - |
* 저온안정성 강화 |
4. 자동차용 기어(미션)오일의 서비스 분류
API 등급 | 용 도 |
GL-1 | 상당히 완만한 부하 및 속도조건을 가지는 Spiral/Bevel/ Worm기어용 마찰조정제 및 극압첨가제는 함유하지 않음 |
GL-2 | GL-1으로 만족시킬 수 없는 정도의 부하/속도및 운전 온도조건을 가지는 자동차용 Worm기어 마모방지제 및 미약한 성능의 극압첨가제함유 |
GL-3 | 상당히 심한 부하 및 속도의 운전조건을 가지는 수동 트랜스밋숀, Spiral, Bevel기어에 사용 내하중성능이 GL-2보다 크고 GL-4보다 작은 경우의 오일 Hypoid 기어에는 적합치 않음 |
GL-4 | 고속/저토크 및 저속/고토크의 운전조건을 가지는 자동차용기어, Hypoid기어 |
GL-5 | 고속/충격부하, 고속/저토크, 저속/고토크의 운전조건을 가지는 자동차용 기어, Hypoid 기어에 사용 GL-4급 보다는 더가혹한 조건에 사용 |
5. 엔진오일의 SAE 점도 분류
SAE 점도분류 |
CCS 점도 cP | 보도더라인 펌핑최고온도(℃) |
동점도cSt(100℃) | 비 고 | ||
온도(℃) | 최고점도 | 최저 | 최고 | |||
0W | -30 | 3,250 | -35 | 3.8 | - | KS M 2121 특 0 호 |
5W | -25 | 3,500 | -30 | 3.8 | - | KS M 2121 특 5 호 |
10W | -20 | 3,500 | -25 | 4.1 | - | KS M 2121 특 10호 |
15W | -15 | 3,500 | -20 | 5.6 | - | KS M 2121 특 15호 |
20W | -10 | 4,500 | -15 | 5.6 | - | KS M 2121 특 20호 |
25W | -5 | 6,000 | -10 | 9.3 | - | KS M 2121 특 25호 |
20 | - | - | - | 5.6 | 9.3 | KS M 2121 20호 |
30 | - | - | - | 9.3 | 12.5 | KS M 2121 30호 |
40 | - | - | - | 12.5 | 16.3 | KS M 2121 40호 |
50 | - | - | - | 16.3 | 21.9 | KS M 2121 50호 |
60 | - | - | - | 21.9 | 26.1 | KS M 2121 60호 |
6. 기어유위 SAE 점도 분류
SAE 점도 분류 | 점도가150,000cP 로 되는 온도 | 점도범위 cSt ( )내에는 SUS(100℃) | 비 고 |
70W | - 55℃ | 4.1(40)이상 | - |
75W | - 40℃ | 4.1(40)이상 | KS M 2127 |
80W | - 26℃ | 7.9(49)이상 | KS M 2127 |
85W | - 12℃ | 11.0(63)이상 | KS M 2127 |
90 | - | 13.5(72)∼24.0(115) | KS M 2127 |
14 | - | 24.0(115)∼41.0(192) | KS M 2127 |
250 | - | 41.0(192)이상 | - |
7. ISO 점도 구분
|
8. 내연기관용 윤활유 육상 3종 KS규격
구 분 | 인화점℃ | 저온겉보기 점도P(PS.S) |
동점도 (100℃) cSt(mm2/s) |
점도지수 | 유동점 ℃ | 산화안정도(165.5℃, 24h) | ||
점도비 | 전산값증가 mgKOH/g | 래커도 | ||||||
특 0 호 SAE 0W |
170이상 | 32.5(3.25)이하 (-30℃) |
3.8 이상 | 185이상 | -35이하 | 1.5 이하 | 1.6 이하 | 엷음이하 |
특 5 호 |
170이상 | 35.0(3.50)이하 (-25℃) |
3.8 이상 | -30이하 | ||||
특 10 호 SAE 10W |
170이상 | 35.0(3.50)이하 (-20℃) |
4.1 이상 | -25이하 | ||||
특 15 호 SAE 15W |
175이상 | 35.0(3.50)이하 (-15℃) |
5.6 이상 | -22.5이하 | ||||
특 20 호 SAE 20W |
180이상 | 45.0(4.50)이하 (-10℃) |
5.6 이상 | -22.5이하 | ||||
특 25 호 SAW 25W |
185이상 | 60.0(6.00)이하 (- 5℃) |
9.3 이상 | -17.5이하 | ||||
20 호 SAW 20 |
180이상 | - | 5.6 이상 9.3 미만 |
-125이하 | ||||
30 호 SAW 30 |
190이상 | - | 9.3 이상 12.5 미만 |
-10.0이하 | ||||
40 호 SAW 40 |
195이상 | - | 12.5 이상 16.3 미만 |
-7.5 이하 | ||||
50 호 SAW 50 |
200이상 | - | 16.3 이상 21.9 미만 |
-5 이하 | ||||
60 호 SAW 60 |
200이상 | - | 21.9 이상 26.1 미만 |
-2.5 이하 |
9. 자동차용 기어유 규격
구 분 | 동점도 cSt (mm2/s) 100℃ |
(참고) 저온점도특성 (℃) |
점도 지수 |
인화점℃ | 유동점℃ | 동판 부식 100℃ 3h |
기 포 성 | |||||
24℃ | 93.5℃ | 93.5℃후의 24℃ | ||||||||||
기포도 | 기포안 정도 | 기포도 | 기포안 정도 |
기포도 | 기포안 정도 | |||||||
SAE75W | 4.1 이상 | -70 | 85 이상 |
170 이상 | -25 이하 | 1 이하 |
100 이하 |
10 이하 |
100 이하 |
10 이하 |
100 이하 |
10 이하 |
SAE80W | 7.0 이상 | -70 | 175 이상 | -20 이하 | ||||||||
SAE85W | 11.0이상 | -70 | -15 이하 | |||||||||
SAE 90 | 13.5 이상 24.0미만 |
- | 180이상 | -10 이하 | ||||||||
SAE140 | 24.0 이상 41.0 미만 |
- 5 이상 |
10. 2cycle용 오일 규격
구 분 | 인화점 (℃) | 동점도 (cSt, @100℃) |
점도지수 | 유동점(℃) | 전알칼리가 (mgKOH/g) | 유화회분(%) |
순간혼합형 2호 (SAE 20) | 50 이상 | 5.6 이상 9.3 미만 |
100 이상 | - 25.0 이하 | 2 이상 | 0.7 이하 |
11. 부동액 규격
항 목 | KS규격 ( 에틸렌 글리콜 주성분 ) | |
어는점 (℃) | 50부피 % 수용액 | - 34.0이하 |
30부피 % 수용액 | - 14.5이하 | |
pH | 50부피 % 수용액 | - |
30부피 % 수용액 | 7.0 - 11.0 | |
비중 (20/20℃) | 1.114 이상 | |
끊는점 (℃) | 155 이상 | |
거품성 (㎖) | 30부피% 수용액 | 4 이하 |
수분 (%) | 5 이하 | |
금속부식성 {30부피%조합수용액 (88 2℃, 336 2h)] |
알루미늄 주물 | ±0.30 |
주 철 | ±0.30 | |
강 | ±0.15 | |
황 동 | ±0.15 | |
땜 납 | ±0.30 | |
구 리 | ±0.15 |
12. 엔진오일 시험 방법
시험 항목 | 관련 규격 | 내 용 | 비 고 | |
인화점( COC, ℃) Flash Point |
KSM 2010 ASTMD92 | 규정조건에서 시료를 가열하여 작은 불꽃을 유면에 접근 시켰을 때, 기름 증기와 공기의 혼합기체가 불이 붙는 최저온도 | *연소점 (Fire Point) | |
유동점 (℃) Pour Point | KSM 2016 ASTMD97 | 기름을 저어주지 않고 냉각했을 때 기름이 흐르는 최저의 온도 | *담점 (Cloud Point) | |
동점도 (cSt @40℃,100℃) Kinematic Viscosity |
KSM 2014 ASTMD445 | 일정량의 오일이 모세 유리관의 규정된 구간 을 통과 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통해 오일의 묽거나 된 정도를 나타냄. 절대점도를 밀도로 나눈값 | - | |
점도지수 (Viscosity Index) | ||||
산화안정도 Oxidation Stability (165℃×24h) |
점도비 (40℃) | KSM 2021 ISOT | 시료중에 촉매 및 바니쉬 막대를 담근후 규정 온도(165℃)에서 규정시간(24시간단위)동안 교반 시켜 산화시킨 후 산화 전후의 점도비, 산가 증가를 비교한다. 또 바니쉬 막대를 관찰한다. | - |
전 산 가 증 가 | ||||
락 카 도 | ||||
중화값 (mgKOH/g) | 전 알 칼 리 가 Total Base Number |
KSM 2004 ASTMD2896 | 오일 1g중에 함유된 전염기성 성분을 중화하는 데 소요되는 염산과 당량의 KOH의 양 | - |
전 산 가 Total Acid Number |
KSM 2004 ASTMD664 | 오일 1g중에 함유된 전산성 성분을 중화하는데 소요되는 KOH의 양 | - | |
저온겉보기점도 Cold Cranking Simulator (-5, -10, -15, -20, -25℃) |
KSM 2121 | 회전자의 속도와 점도와의 함수 관계를 이용 저온에서의 점도를 구한다. | - | |
박막식유도기법 산화안정도 (TFOUT, 분) |
ASTMD 4742 | 연료, 물, 촉매등과 시료를 함께 넣고 고온 고압조건을 만들어 분당 100회 정도로 회전하여 오일의 얇은막이 산소 와 접촉, 산화를 유발시켜 압력이 감소 되는 시간으로 산화의 정도를 측정. | - |
시험항목 | 관련규격 | 내 용 | 비고 |
판넬코킹시험 (315℃×6hr) |
FTM 3462 (791B) | 고온의 상태에서 오일을 회전시켜 오일 중에 생성되는 탄화물을 측정 | - |
황산 회분 (wt%) | KSM 2004 | 신유에 함유된 금속계 첨가제의 대략의 양을 파악 | - |
비중 (@15/4℃) | KSM 2221 | 15℃시료와 4℃물의 밀도의 비 | - |
불용분 (wt%) | ASTMD 4683 | 사용유내의 산화물질, 금속분, 모래 등의 불필요한 물질 (펜탄불용분, 벤젠불용분) | - |
고온고전단점도 HTHS (150℃,106/S,cp) | ASTMD 4683 | 고전단율 및 고온하에서 점도를 측정하여 점도 유지럭을 측정 | - |
전단안정성 Shear Stability (100℃, 점도비 %) |
ASTMD 3945 | 전단조건하에서 전단 전후의 점도비를 측정함. 점도지수 향상제의 품질에 의해 결정. | - |
스케닝브룩필드점도 (40,000cp,℃) | ASTMD 5153 | 저온 상태에서의 점도 측정으로서 점도가 40,000cp에 달했을 때의 온도측정 ATF/기어유 시험에도 자주 사용 | - |
저온펌핑점도 (45hr,cp) | ASTMD 4684 | 저온 상태에서의 유동성 측정 | - |
시험항목 | 관련규격 | 내 용 | 비고 | |
동판부식 (100℃, 3hr) | KSM 2018 ASTMD 130 | 오일 내에서의 부식성 물질로 인한 부식 작용의 정도를 동판의 생상변화를 통해 측정. | - | |
기포성 (Seq I, II, III, IV) | KSM 2025 ASTMD 892 | 4단계(국내에서는 주로 3단계)의 온도에서 오일에 인위적으로 기포를 넣어 주입 직후의 거품량과방치후의 거품량 측정. | - | |
수분(부피 %) | KSM 2058 | 운행중 발생한 수분량 측정. | - | |
방청성능 (증류수, 60℃×24hr) |
KSM 2009 | 시료와 물의 혼합액 중에 강철봉 등의 시험편을 담그고 60℃의 온도에서 100rpm으로 회전후 녹 발생 여부 측정 | - | |
항유화성 (min, @54℃) | KSM 2220 | 시료와 물을 시료 용기에 넣고 규정온도 규정 회전수로 5분간 홍합후 생긴 유화액이 기름과 물로 분리 되는 시간측정 | - | |
마모방지성능 (mm) | 4 Ball | ASTMD 2783 KSM 2026 | 사구를 이용 규정된 온도, 하중하에서 규정 속도로 Ball을 회전시켰을 때 마모의 정도 측정 | * 내하중 성능 |
Timken | KSM 2026 ASTMD 2782 | 마모 없이 견딜 수 있는 최대하중(OK값) 측정 | ||
NAS 오염도 | JISB 9930 | 협잡물의 혼입 또는 오염도 측정. 주로 유압유에 사용 | - |
13. 엔진오일 열화
열화 원인 | 생성물 | 성상 변화 | 엔진에 미치는 영향 | |
제 1단계 | 제 2단계 | |||
연소생성물의 혼입 | 무기산(황산 등) 물 염류 |
알칼리가 감소 산가증가.수분증가 |
부식마모의 촉진 윤활의 저해 |
마모의 증대 시저 현상 |
불완전 연소 생성물의 혼입 |
슬러지 (카본, 유기산 등) |
용제불용분 증가 점도증가 |
엔진 오손의 증가 윤활의 저해 오일필터 폐쇄 | 링 교착 마모의 증대 |
연료유에 의한 희석 |
연료유 (가솔린, 경유) |
인화점 저하 점도 저하 |
유막유지의 저하 | 마모의 증대 시저현상 |
엔진오일자체의 노화 | 유기산 슬러지 | 용제불용분증가 점도증가. 산가증가 |
엔진오손의 증가 부식 마모의 촉진 |
링 교착 마모의 증대 |
첨가제 (청정분산제)의 소모 |
- | 알칼리가 감소 용제불용분 증가 |
엔진오손의 증가 부식 방지성 저하 |
링 교착 마모의 증대 |
마모분의 혼입 | 금속분 | 금속 함유량 증가 회분증가 |
오일의 노화 촉진 | 마모의 증대 |
모래나 먼지등 이물의 혼입 |
고형물 | 회분증가 용제불용분 증가 |
마모의 증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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